직무소개
오리온 마케팅 현직자의 직무소개
마케팅
오리온
브랜드 매니저라는 직함으로 제품 출시 및 기존 제품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합니다. 보통 카테고리 군, 스낵 / 파이 / 껌캔디 초콜렛 / 마켓오 닥터유 정도로 팀이 나눠지는데 마케팅 내 조직 개편이 워낙 잦아서 때마다 다릅니다. 시장조사, 소비자 조사를 통해 제품을 기획하고 이를 R&D, 영업, 포장구매, 디자인팀과 협업하여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프로젝트 매니저처럼 관여하고 팔로우업합니다. 대행사들과 만나 네이밍이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짜는 일도 하지만 동시에 생산 capa를 계산하여 연간 생산량과 고정비용, 영업 이익까지 계산하여 보고에 올리는 일도 하는 정말 업무 폭이 넓은 직무입니다. 또한 기존 제품의 매출이 떨어지거나 컴플레인이 자주 들어올 경우 해당 제품 리뉴얼을 하거나 새로운 SKU를 팔기도 합니다.
| 필요한 역량
기본적으로 매우 다양한 대내외 관계자를 만나기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영업이익, 제품회전률, 매출액(채널별, SKU별) 트래킹과 분석도 중요하여 숫자 보는 감각이 좋아야 유리합니다. 식품회사이다보니 보수적인 분위기라 주변과 잘 융화되는 인재상을 선호합니다.
| 장점
하는 업무가 정말 다양하다 보니 두루두루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리서치 및 제품 개발을 위해 지방 출장도 잦으며, 과자를 질릴 만큼 먹을 수 있습니다.
| 단점
타 부서 대비 야근이 많으며, 너무 다양한 일을 하다보니 전문성을 쌓기 조금 힘듭니다. 한번 식품업계에 들어오면 다른 업계로 가기 쉽지 않습니다. 체계 없이 일이 진행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창의적이고 유연한 일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 있습니다.
현직자가 쓴 생생한
직무소개가 궁금하다면?
2019.11.21
이 직무소개를 첫번째로 평가해보세요!
함께 보고 있는 직무소개
 
 
 
더 많은 오리온 마케팅
현직자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