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전공후 현재 인재개발원에 근무중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교육공학의 경우는 님이 말씀하신 이러닝업계도 많이 가지만 더 폭넓은 HRD업무로 진로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1. HRD업무로 갈 수 있는 가장 높은 단계는 대기업
그룹 인재개발원입니다. 님이 말한 포스코외에 웬만한 50대그룹은 모두 그룹 인재개발원, 연수원을 갖고있습니다. (명칭은 회사마다 조금다릅니다. 삼성인력개발원, LG인화원, 한화인재경영원, 포스코미래창조원, SK아카데미, 롯데인재개발원, LS미래원 등) 다만, 그룹인재개발원은 신입공채가 잘 이루어지지않습니다. 보통 그룹내 계열사 인사/교육팀의 사람들을 차출해서 쓰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가 지난 3년간 살펴본 결과 대졸신입사원을 모집하는 인재개발원도 있는데 몇 개 알려드리면 롯데인재개발원, 금호아시아나인재개발원, DB인재개발원(구, 동부인재개발원), 코오롱인재개발센터, 아모레퍼시픽, 농심, 한라 정도 있습니다. 이정도로 손에 꼽을만큼 적기에 들어가기는 가장 힘드나 들어갔을 때 HRD경력은 가장 깊이있게 쌓을 수 있습니다. 그룹내 전직원 대상의 교육들과 기획업무를 총괄하기에 그렇습니다.
2. 다음으로는 일반 대한민국 모든 회사의 교육부서입니다. 위랑 비교하면 그룹사 소속이 아닌 그룹내 각 계열사의 교육팀 소속으로 근무하는 경우입니다. 회사규모에 따라서는 인사부서 안에 교육파트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나, 규모의 회사들은 대부분 교육부서(HRD부서)를 따로두는 추세입니다. 자신의 회사의 산업분야에 맞는 교육들을 주로 다루고, 직무교육들이 주를 이루는 것이 그룹교육과의 차이입니다. 다만 이경우 교육담당자의 역할이나 기획의 폭이 그룹교육보다는 좀 더 좁고, 외부 HRD컨설팅사에 외주를 주는 경우가 많고 운영만하기에 경력의 깊이가 다소 약할 수는 있으나 그래도 입사하기 만만치 않은 HR부서의 일환이고, 많은 경험 할 수 있습니다.
3. 외부 교육전문 기관으로도 입사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한국표준협회,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능률협회 3대 기관이 있으며 금융권역별로 사단법인이 있는데 은행연수기관인 금융연수원, 보험연수기관인 보험연수원이 있습니다. (증권연수기관은 금융투자교육원이라고 있지만 금융투자협회 소속이므로 패스) 이런 기관들은 대기업보다 연봉은 적으나 정년은 좀 긴 편입니다. 다만 HRD의 본질이 인재육성에 있는데 이런 외부기관은 자신의 회사 임직원을 자체육성하는 시스템하에서 교육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 불특정다수의 모든 일반회사들을 회원사로 두고 교육들을 노멀하게 세팅해서 수강생을 받는 구조의 업무를 합니다. 쉽게말해 기업대상 학원인 셈입니다. 따라서 사실 교육담당자가 큐레이터정도의 역할정도만 할뿐 거의 외부강사, 전문가들에 의존해서 교육을 구성하는일이 많아서 HRD담당자로서의 경력이 깊이는 깊진 않다고 봅니다.
4. 교육컨설팅사 근무입니다. 대한민국에 워낙 크고작은 교육컨설팅사가 많고 생존경쟁이 치열하기에 상대적으로 위의 1,2,3의 진로보다는 약간의 직업적 안정성이 약할 수는 있습니다. 대신 견실한 곳에서 실력 잘 닦으면 일반회사, 대기업 교육담당자로 종종 경력직 이동을 하기도 합니다. 교육컨설팅사들은 각 회사들이 의뢰한 각종 교육들을 기획하고 프로그램을 구성하는것들을 전문적으로 하고, 때에따라서는 운영까지 아웃소싱개념으로 맡아서 하기도 합니다. 교육 과정을 개발하는 기획력은 많이 쌓으실 수 있을겁니다.